logo

company

고객문의

PHONE :
032.818.5706
MOBILE :
010.3790.2114

휴무 : 일요일, 금요일

'공기정화 & 벌레잡이 식물'과 '건강을 살리는 꽃, 생활을 바꾸는 식물'(문예마당 출판)이라는 저서로 유명한 충남대학교 농업생명대학 원예학과 김영아 박사는 "삶의 질을 높여 줄 수 있는 식물들을 가까운 곳에서 찾는 것이 어려운 현대인들에게는 집안 가까이 식물을 두는 것 자체가 웰빙생활"이라며 "무엇인가 기르는 기쁨 외에도 식물을 이용한 차, 요리, 술, 공예품 등을 얻거나 병 치료에까지 효과가 있어 웰빙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거실에 두면 좋은 식물

거의 모든 식물은 공기 중의 유해물질을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며 습도를 조절하는 등의 공기청정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행운목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드라세나는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물질로 알려진 포름알데히드나 접착제, 타일, 페인트 등에서 발생하는 키실렌 및 톨루엔의 제거율이 높은 식물이다.

꽃 한 송이, 나무 한 그루면 새집이나 모델하우스의 실내에 장식용으로도 사용되어 지며, 인테리어 효과뿐만 아니라 실내 오염원을 제거하는 실내공기를 정화식물로도 유용하다.

벤자민 고무나무는 포름알데히드, 키실렌이나 톨로엔 등의 제거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사무실 내의 팩시밀리나 사진복사기 등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또 오존, 이산화황 흡수도 아주 잘하는 식물이므로 실내의 오염이 심한 장소에 두면 매우 효과적이다

알로에는 수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식물로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와 함께 TV브라운관, 컴퓨터 등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차단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세포재생 능력이 있어 화상을 입을 때 쓰면 상처가 빨리 치유가 되며 수렴작용, 수면촉진, 위 정화, 배변촉진, 황달치유, 구토 멈춤 작용을 한다.
흔하게 볼 수 있는 접란(클로로피텀)은 거실에 두거나 물 컵에 담아 새 가구 안에 두면 새 가구 특유의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시중에서 스킨답서스 또는 스킨이라고 불리는 에피프레넘은 포름알데히드와 담배연기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이다.
생장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매달기 화분으로 기르면 금방 멋진 모양의 화분을 만들 수 있다.
물 재배도 가능하므로 줄기를 잘라서 꽂아 두면 모양도 좋고, 뿌리도 관찰할 수 있어 일석이조이다.


◆화장실에 두면 좋은 식물

최근의 화장실은 서양식 욕조와 변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불쾌한 냄새가 많이 나지 않지만 그래도 실내에서 가장 악취를 많이 발생하는 장소로 손꼽을 수 있다.
화장실 냄새 제거에는 제라늄, 관음죽, 건조한 세이지 등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화장실의 조명과 공간의 크기 등을 고려하여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갈색계열 고가구와 잘 어울리며 중·장년층에게 인기가 좋은 관음죽은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
화장실에 인공 향을 뿌려 악취를 제거하는 것보다는 녹색식물인 제라늄 줄기를 물병에 꽂아 장식도 하면서 한 번씩 흔들어 주거나 만져주면 향이 진하게 나와 악취를 제거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햇빛이 없으면 가지가 누렇게 변하므로 한 달쯤 지나면 새 가지로 바꿔준다


◆침실에 두면 좋은 식물

선인장을 비롯한 다육식물은 다른 식물과 달리 밤에 산소를 내뿜어 사람의 호흡을 원활하게 해 준다.
이러한 식물 중 특히 알로에 베라는 수면촉진, 위 정화 작용 등의 약리작용과 함께 전자파 차단에 효과와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가 크다.
이 외에도 크리스마스 선인장(게발 선인장), 호접란(팔레놉시스) 등도 밤에 산소를 공급해 주며 장식효과도 있다.
로즈제라늄은 시트로넬롤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모기퇴치용 식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상큼한 레몬향이 나는 로즈제라늄은 모기를 물리치는 효과 외에도 실내의 나쁜 냄새를 제거하고 우울증을 해소하며 신경안정,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식물이 너무 많이 자라면 가지를 잘라 말려서 목욕용 재료, 포푸리, 베갯 속 등으로 사용하면 좋다
밤에 산소를 내뿜는 페페로미아는 잎이 두껍고 아름다운 식물로 어린이 방에 배치하면 좋고, 수경재배도 잘 되므로 물에 꽂아 두면 보기에 좋다
풍란도 밤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방안에 두면 더욱 효과적이다.
겨울철에는 풍란에서 꽃을 피우므로 향기가 매우 좋아 방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하며 향기롭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


◆부엌에 두면 좋은 식물

실내에서 잘 자라는 잎이 반짝반짝한 스파티필럼은 프로판 가스나 난방연료의 연소시 많이 발생하는 이산화질소의 흡수를 잘하기 때문에 가스조리기 근처에 두면 좋다.
또 화장품이나 인쇄서류에서 발생하는 아세톤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메틸알코올, 에틸알코올, 벤젠, 암모니아, 트리클로로에틸렌, 포름알데히드, 자일렌을 제거하는 능력이 있다.
꽃베고니아는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꽃은 식용할 수 있다. 몸이 나른할 때 먹으면 좋다고 한다.  



-  A4ONE INTERIOR  -



돌아가기 목록